-
경인양행 - 반일?노! 극일기업 테마주카테고리 없음 2020. 6. 20. 22:06
핫뉴스 같이보기!
https://n.news.naver.com/article/417/0000557671
사업보고서 같이읽기!
1. 사업의 개요
1) 염료부문 업계의 현황 - ㈜경인양행, KSC, KLC
(1) 산업개요 및 성장과정
염료산업은 다양한 섬유소재에 여러 가지 색상, 질감 등의 미적 표현을 가능케 함으로서 섬유산업의 부가가치 향상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핵심 소재 산업입니다.
국내 염료산업은 1960년대부터 정부의 경제개발 정책에 힘을 얻어 수출전략 산업으로 떠오른 섬유산업의 발전과 연계되어 성장해왔고,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 합성섬유의 개발과 천연섬유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분산 염료와 반응성 염료를 중심으로 발전을 했습니다. 국내 염료산업은 선진 외국 염료 수입을 대체하면서 1980~1990년대는 연평균 23%, 1990년대 이후에는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을 했으나, 2000년대이후 주요 선진 유럽기업들이 인건비, 환경 비용 등이 낮은 신흥 국가로 염료산업 기지를 이동하거나 매각하였고, 그로 인한 저가의 염료들이 수입되면서 국내 염료메이커들은 가격 경쟁뿐만 아니라, 제품의 차별화도 추구해야 하는 사업환경의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염료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염료 개발에 투자하였으며, 현재는 선진 메이커와 동등 수준의 합성 및 가공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품질 편차를 최소화하는 생산 기술, 폐수발생이 적은 친환경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합성수지를 비롯한 전자재료까지 그 응용 범위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세계 섬유시장은 연평균 2%대의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염료산업도 3%대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 염료산업은 80년대초 외국투자기업의 증가 및 섬유산업의 고속성장으로 세계 생산량의 2/3를 생산하는 최대 염료 생산국으로 급부상하였습니다. 하지만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이후로 중국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정책으로 성장속도는 다소 둔화되었으며, 이를 기회로 인도 염료산업이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율과 세계 생산량의 10% 이상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빠르게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1990년대 컴퓨터상의 이미지를 프린터로 섬유에 직접 인쇄하는 디지털 출력 방식이 최초로 등장한 이후 2000년대에 들어 전통적인 날염방식 염색공정의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확대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 전사승화 방식 염색이 가능한 Polyester 소재에 국한되어 있던 디지털 섬유 인쇄(Digital Textile Printing, DTP) 산업은 최근 면, 나일론 등 다양한 소재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 확장에 따라 출력속도 향상과 출력단가가 중요해지면서 공업용 고속 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잉크개발 및 판매확대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를 통한 섬유 생산량은 2018년 기준 22억㎡ 수준으로 전체 섬유 산업 생산량의 6.2% 수준이며, 최근까지 연평균 15%대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 시장은 중국, 이탈리아, 인도, 터키, 미국 5개 국가가 글로벌시장의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이 지난 5년간 국가 차원의 대규모 지원과 업체들의 투자를 통해 급성장하면서 관련 자재의 생산 및 수요 비율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1990~2000년대 PDP, LCD 등 평판 디스플레이를 거쳐 현재는 OLED 부문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 개발과 함께 발전해 온 디스플레이 산업은 화질 측면에서는 실감 영상, 디자인 측면에서는 플렉서블 자유화면, 응용 측면에서는 센서를 내재화한 다기능 융복합 입출력 장치 등으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LCD TV 및 Rigid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고 신규 수요 창출이 부진하여 2020~2025년은 연평균 1%대의 둔화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OLED 시장은 OLED TV 및 Flexible 디스플레이 판매 확대에 따라 2020~2025년 연평균 10%대의 가파른 성장이 전망됩니다. 또한 폴더블 시장은 당사를 포함 여러 회사들이 Monomer 개발에 집중하고 있고 향후 기술력, 가격 경쟁력이 필요한 제품으로 시장 확대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시장은 2017년 4,100억 달러에서 2021년에 5,300억 달러로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특히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처리 등의 수요에 힘입어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2021년까지 연평균 6%대 이상의 고성장이 전망됩니다. 최근 일본 원재료의 수입 차질에 따라 국내 반도체 업체의 원재료 국산화 needs는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산업의 특성
염료산업은 소량 다품종 생산체제로 석유화학 산업 등과 같은 대량 생산체제보다 규모는 작지만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어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염료산업은 원료 중간체의 대부분을 석유, 석탄으로부터 유기화학 반응에 의해 유도, 사용하는 대표적인 정밀화학 산업으로서 제품의 약 70%가 섬유염색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섬유산업에서 제품의 상품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 염색가공이고, 이 염색가공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염료입니다. 염료산업은 70~100배 규모의 섬유산업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정밀화학제품으로서 섬유가공업계 등 관련 산업을 기술적으로 선도할 수 있어 섬유산업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수 처리기술의 축적은 환경산업으로 확대 활용되고, 최근에는 섬유산업 외 다기능 특수품목으로 개발이 진행되면서 살균기능, 진단용 시약, 특수잉크, 전자재료, 자동차 등 그 응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큰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 산업 초창기의 작업속도는 시간당 150㎡ 출력으로 대량 생산이 필요한 패션의류나 가구 비품의 요구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여 샘플링이나 소규모 생산에만 사용되어 오다가, 특수 대용량 잉크젯 프린팅 시스템의 도입으로 크게 성장하였고, 근래에는 의류, 카펫, 침구시트, 커튼, 가구덮개 등 폭 넓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최대 출력영역이 제한적인 기존의 스크린 인쇄 방식에 비하여 디지털 섬유 인쇄에 적용되는 잉크젯 프린팅은 이미지 편집 후 인쇄로 이르는 과정이 간단하고, 기존 스크린 프린터의 패턴 반복과는 다르게 다양한 이미지의 소량 인쇄가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디지털 섬유 인쇄는 기존 섬유산업의 날염공정보다 디자인부터 인쇄까지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며 다양한 직물에 직접 또는 간접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선명하고 고화질의 디자인을 섬유로 옮기는 작업으로 Fast Fashion, 개별맞춤 디자인의 수요에 적합한 인쇄 방식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 사업은 IT 제품용 기능성 핵심 소재로 주로 사용되기에 제품 주기가 짧고,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사업으로 재료의 혁신부터 양산 공급까지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3)산업의 성장성
1985년 이후 주요 염료 생산업체들의 개발 능력이 제고되면서 제품의 품질 향상 및 신제품 출시가 계속되었고, 대규모 시설 투자와 함께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반응성 및 분산 염료가 국내외 염료산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의 세계 염료산업 연평균 성장률은 약 4~5% 이며, 이 중 반응성 염료와 분산 염료가 전체 염료의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응성 염료로 염색하는 면의 생산과 소비가 지난 2010년 원면 가격 파동 이후 다소 정체되어 있는 것에 반해, 분산 염료로 염색하는 폴리에스테르 및 혼방 소재 증가에 따른 소비량 증가는 염료산업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품질 개선으로 염료산업의 응용범위는 섬유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가지 첨단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각 분야에 맞는 적절한 염료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염료산업의 성장가능성은 아주 유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 시장은 주로 폴리에스테르 의류, 티셔츠, 스포츠웨어 등 작은 크기의 원단에 적용되어 왔었으나, 최근 친환경 추세에 따른 옥내 광고용 소재까지 그 용도가 확대되어, 섬유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광고, 배너 제품들로 응용범위가 확대되며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디지털 섬유 인쇄 잉크 시장은 2018년 기준 한화 약 1조원원대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16%대의 높은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도, 터키 등과 같은 시장은 정부차원의 집중 지원,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중저가 장비 중심으로 디지털 섬유 인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프린터 장비사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자재료 사업은 전방산업인 디스플레이 산업 및 반도체 소자 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사의 신규 투자, 공장 증설, 가동률에 영향을 받습니다. 디지털TV 대형화에 따라 중국 및 한국 디스플레이 공급사들이 10세대 이상의 신규공장 투자가 진행되고 있으며, OLED TV등의 판매 증가로 인해 고해상도, 고성능의 고부가가치 소재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시장은 제조기술의 변화 및 웨이퍼, 유리기판의 면적 증가에 따라 재료 소모량이 증가하였고 사물인터넷(IoT), 스마트카,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반도체 수요에 따라 높은 산업 성장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4)경기변동의 특성
염료산업은 섬유산업 의존도가 높은 만큼 계절이나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중 1/4분기에 매출액이 낮고, 3/4 분기에 최고에 달하는 계절적 변동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간체 원료의 수급, 가격 변동 등과 밀착되어 연동되는 특성도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용 잉크 산업은 주요 시장이 되는 국가별 경기 및 정책, 그리고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섬유산업 의존도가 높은 만큼 계절이나 경기에 따라 상당폭의 실적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기는 과거 4-5년을 주기로 침체기를 맞았으나, 날로 새로워지는 IT산업의 비약적인 기술발전과 팽창으로 현재는 침체 주기를 단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계절적 경기변동은 미미하며, 산업의 특성상 일정 수준의 생산을 지속하여야 하므로 장비업체에 비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재료업체의 매출은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편입니다.
(5)경쟁요소
국내 염료업계는 세계적인 염료산업의 환경변화로 인도, 중국 등의 메이커들과는 가격경쟁을 하고 있는 한편, 선진 염료메이커들과는 질적인 면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이를 대응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고급화된 염료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환경유해 중간체 사용을 배제하고 폐수발생량이 적은 환경 친화적인 염료를 개발함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은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차별화를 중점으로 하고, 공격적인 마케팅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위주의 제품개발과 기술 서비스 및 다양한 응용 연구로 새로운 시장개척은 진전을 이루고 있으며, 저가의 인도, 중국제품이나, 고품질의 선진 염료들과의 경쟁력에서도 점차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용 잉크 산업은 초기 유럽의 잉크제조사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으나, 당사를 포함한 다수의 유럽 외 잉크 제조사들이 성장하면서 시장에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고, 최근에는 가격 경쟁력을 필두로 한 중국 잉크 제조사들의 시장 점유 확대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섬유 인쇄 산업은 소량 다품종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Fast Fashion 및 맞춤형 디자인 섬유산업의 성장과 발맞춰 성장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로 강세를 이어온 유럽 업체와의 품질 경쟁에 이어, 저가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다양한 잉크 제조업체를 육성하고 있는 터키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수요를 위해 잉크를 직접 생산하거나, OEM/ODM 방식으로 자체 브랜드 제품(정품)을 판매하는 인쇄장비 제조사들도 강력한 경쟁자들입니다.
한편 환경친화, 유해물질 관리 등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Oekotex, GOTS, Inditex, ZDHC 등의 다양한 섬유 관련 인증제 획득도 향후 산업 내 경쟁력 확보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반도체, LCD, 휴대폰 등 전자산업 분야에서 국내 기업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지만, 여전히 국내 전자재료 기업들은 해외 선진기업들의 뒤를 쫓아가는 후발자의 위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재료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지는 10년 정도 되었으며, 디스플레이 관련 일부 부품·소재 분야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점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국내 전자재료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신 사업을 발굴하고 사업화함으로써 사업 포트폴리오의 건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6)자원조달의 특성
염료 제조를 위한 주원료인 염료 중간체는 대부분 중국, 인도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원료의 안정적인 조달과 구매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중국, 인도의 국가 차원의 환경강화 정책으로 인해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게 되어 중소업체가 퇴출되고 대형업체로의 집중화가 이루어지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섬유 인쇄용 잉크 제품의 주원료는 염료이며, 선진국에는 품질, 후발국에는 가격경쟁 등의 이유로 국내에서 제조를 기피하고 있어 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해서는 품질, 환율 등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중국산 원료 비중이 높은 관계로 중국의 환경정책 및 지방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수급이 불안정하거나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2) 화학부문 업계의 현황 : ㈜제이엠씨
(1) 산업의 특성
당사의 주요 생산제품인 사카린은 백색의 결정성 분말로 맛이 감미롭고 설탕 대비 300~500배의 단맛을 지닌 식품 첨가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카린은 1884년부터 시판되었으며, 1899년 독일에서 처음 공업화되었습니다. 사카린은 수십년간 연구 및 실험을 통하여 안전성이 검증된 감미료이며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품 재료로 100년 이상을 설탕의 대체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 설탕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당질 감미료의 과잉섭취에 따른 건강상의 문제점이 크게 대두됨에 따라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감미료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사카린은 감미를 제공하면서도 에너지 섭취에 기여하지 않는 물질로 다이어트나 식이요법을 통해 맛의 즐거움을 누리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 보조적인 식품첨가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각종 감미료 중에서도 특히 사카린이 가장 보편적인 감미료로 전세계에서 널리 상용되고 있는 이유는 사카린의 물리적, 화학적 장점들과 탁월한 경제성에 기인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카린은 설탕의 300배~500배의 당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카린은 기능과 안전성의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성에서도 현존하는 감미료 중 가장 경쟁적 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BCMB(4,4-BIS(CHLOROMETHYL)-1,1-BUPHENYL)은 반도체 봉지재용 수지의 주요 원료입니다. 반도체 봉지재란, 실리콘 칩, 골드와이어, 리드프레임 등 반도체 소자를 열, 수분, 충격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밀봉하는 재료로 EMC(Epoxy Molding Compound)가 가장 많이 사용 됩니다. EMC 재료는 외부의 열에 의해 3차원 경화구조를 형성하는 열경화성의 고분자 소재를 기본으로 재료의 기능 강화를 위한 복합소재 입니다. 봉지재는 반도체의 전체 원가구조에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반도체 소자를 보호하는 구조재료이므로 반도체의 기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 최근 5G의 PCB용 CCL(동박적층판)에 BCMB 기반의 수지가 적용되고, IoT, 자동차 부품의 칩에도 적용됨으로써 고급화되는 반도체 칩의 주요 원료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황산가리는 비료의 3요소인 질소(N), 인산(P), 칼륨(K) 비료 중 칼륨 보증용 원료로서 원예, 과수, 특용작물 및 담배비료 생산에 반드시 필요한 원료입니다. 황산가리는 염화가리를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 수요처로는 복합비료를 생산하는 국내외 대형 비료회사입니다. 당사의 경우 후속 공정에 필요한 염산가스를 부생해 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남해화학에서 동제품을 제조, 사용하고 있습니다.
Sulfo 제품은 당사가 생산하는 유기황화합물OPTSA, PTSA, PTSC 및OTSA를 총칭하는 용어이며, 특히 당사는1965년OPTSA(Ortho/Para Toluenesulfonamide) 공장을 국내 최초로 준공, 생산을 시작하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랜 기간 생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ulfo 제품의 주요 용도는 형광안료, 도료, 레진, 화장품(매니큐어레진), 염료, 농약, 사카린, 의약 등 각 산업의 원료 및 중간체(intermediate)로 사용됩니다. Sulfo 제품은 현재 한국과 중국의 두 지역에서만 생산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해외 주요 거래선은 공급의 안정성을 위해 복수 지역의 구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리적 이원 생산지(중국 이외의 생산지: 한국)로서 전세계Sulfo 산업 내 한국의 중요도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대체감미료 시장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해왔고, 향후에도 건강 및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저칼로리 식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어 대체감미료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도체의 고성능화, 고기능화에 따라 소자의 집적도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반도체 봉지재인 EMC 또한 반도체 보호기능 외에 추가적인 특성을 요구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은 크게, 1) 반도체의 조립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성형성 향상기술, 2) 반도체의 미래 품질 보증을 위한 고신뢰성 기술, 3) EMC의 난연성 확보를 위한 브롬 및 안티몬계 난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EMC 및 무연(lead-free) EMC의 개발을 위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5G의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서 여기에 사용되는 CCL의 주요 원료인 BCMB계 수지의 수요가 매우 빠르게 늘어나고 인공지능 및 자동차 등에 반도체 칩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황산가리는 원예 및 담배비료 등 고가 비료의 원료로 사용되며 향후 농산품의 고급화에 반드시 필요한 비료입니다. 황산가리는 과일이나 특용작물의 소비가 많아지는 현대에 와서는 그 중요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미주, 유럽 및 일본에서는 과거부터 황산가리의 사용량이 매우 많았으며, 최근에는 인도,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도 사용량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Sulfo 제품은 건축(형광안료, 발포제, 도료), 플라스틱산업, 섬유, 농?의약품 등 기초 산업의 주요 중간원료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의 영향을 다소 받을 수 있으나 안정된 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사카린은 전세계적으로 각종 음료, 다이어트용 식품, 치약, 가글액, 제약, 화장품 등의 다양한 일상제품에 보편적으로 상용되고 있는 바, 특정 경기주기 및 계절적 경기변동 등에 의한 수요의 변동폭은 크지 않습니다.
BCMB의 경우 반도체 원료의 특성상 전방산업인 반도체 경기의 흐름에 따라 수요량이 등락을 거듭하는 경기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안티몬, 납 등의 환경유해 물질의 사용 규제 추세로 BCMB를 사용하는 친환경 반도체 봉지재가 기존 시장을 급속히 대체하고 있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됩니다.
Sulfo 제품 중 형광안료, 도료, 레진 등으로 사용되는 OPTSA는 주로 후방시장인 건설재 산업(형광안료, 발포제, 도료), 패션(형광안료를 이용한 직물), 화장품(매니큐어 레진용)에 사용되어 경기 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전세계 사카린 제조업체는 총 5개 업체로, 중국 4개 업체와 당사 ㈜제이엠씨가 있으며, 이들 생산량이 모든 나라의 수요를 공급하는 과점체제입니다. 사카린 산업은 제품의 특성상 주요 원재료 확보문제, 대규모의 장치시설을 요구하는 특징 등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최근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진 환경 문제와 맞물려 이에 대한 화학폐기물 등에 대한 처리비용이 이슈가 되면서 기존의 생산업체 이외의 업체가 사카린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됩니다.
당사가 사카린을 생산하는 방식인 OTSA 방식은 당사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OTSA란 물질을 이용하여 사카린을 생산하는 것으로 동 방식으로 생산된 사카린은 중국산 제품(PA방식)에 비해 불순물이 거의 없는 깨끗한 품질의 제품입니다. 당사의 모든 공정은 최고급 사카린을 생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카린 생산을 위해 필요한 최고 품질의 OTSA를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OTSA를 생산하기 위해 세계 최고 품질의 염화슬폰산(Chlorosulfonic Acid)을 자체 생산하는 다운스트림(down-stream) 공정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 공장은 설계단계부터 최고급 사카린을 생산하도록 제작된 바, 당사의 설비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OTSA 공법의 사카린은 다른 사카린 제조업체 조차도 쉽게 진입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판단됩니다.
BCMB의 생산능력을 갖춘 기업은 한국에서는 당사뿐이며, 중국에서는 3~4개 기업이 생산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사는 철저한 생산공정 관리를 통하여 전자재료의 주요 요구사항인 금속이온수치를 경쟁사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고객사들로부터 인정 받아 당사는 반도체 봉지재의 주요 에폭시/경화제 메이커들의 주요 공급사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국 화학산업은 환경오염 및 각종 사건/사고로 인하여 악화된 여론을 의식한 중국 정부의 강력한 규제에 의하여 생산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BCMB 시장 역시 대부분의 중국 메이커들이 늘어나는 환경부담비용 및 각종 규제를 이유로 생산성마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고품질의 기술력과 생산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시장 지배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당사 황산가리 제품의 경우, 용해도가 높고 잔류물이 거의 없어 수용성 비료로 사용할 때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황산가리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력이나 원료조달 상 시장의 진입이 어렵지 않아 국내를 제외한 해외 신규 공장 및 기존 업체의 생산능력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최근 동남아 지역의 신규 생산 등으로 저가 해외 제품과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저가품과 차별화 정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Sulfo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당사와 중국 내 일부 업체(약 4~6개사)가 주로 생산하는 과점형태의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당사는 대다수 중국 생산업체와 달리 Sulfo제품의 핵심원료인 염화슬폰산을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안정적 생산이 가능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Sulfo 제품의 품질은 순도, Apha color, 제품의 품질 균일성(생산 batch 간 품질 균일성) 등이 주 요소이며, 주로 미주, 유럽 및 일본 주요 고객사는 당사의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경쟁사인 중국 제조업체들은 과거 저품질·저임금 및 적은 환경관련비용 부담 등의 유리한 제조환경을 바탕으로 저가 판매정책을 유지해 왔으나, 최근 강화된 중국정부의 환경규제 및 단속으로 인해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당사 Sulfo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2. 회사의 현황
1) 염료부문 영업개황 : ㈜경인양행, KSC, KLC
2019년은 미중 무역분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보호무역기조에 따른 생산 및 교역 부진과 당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시장의 불확실성 등 근본적인 대외 여건이 어렵게 전개된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앞에서도 당사 임직원 모두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다져온 제조경쟁력 강화와 연구개발 투자를 통한 신제품 개발, SAP 시스템 기반의 운영 효율 제고 등의 노력으로 전년 대비 실적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염료 사업은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환경유해물질 규제 대응을 위한 기존 제품들의 지속적인 정비와 신규 친환경 및 고기능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에 투자하여 현재는 선진 메이커 이상의 합성, 가공 및 응용기술을 확보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품질 편차를 최소화하는 생산 기술, 폐수발생이 적은 친환경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재료 구매혁신 및 기존 제품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제품들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확보된 제품 경쟁력과 고객들에 대한 기술 지원 등을 통해서 해외 주력 전략시장에서의 대폭적 매출 신장을 이뤄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전략시장을 넓혀가는 노력으로 매출 신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및 인도의 염료 산업이 환경규제 강화로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변화된 시장 상황에서 당사는 그 동안 축적된 환경 관리 및 합성 기술력을 기초로 개발된 고급 염료 제품들을 중심으로 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들을 잡아나가고 있습니다.
색재료 사업 내의 디지털 섬유 인쇄용 잉크 제품군 판매량은 품목별로는 잉크 완제품 및 잉크 원료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고, 지역별로는 해당 산업의 주요지역인 터키 및 신규 판매 지역인 아시아, 남미 지역의 수출량이 크게 증가하여 목표에 근접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섬유시장의 성장과 변화에 발맞추어, 향상된 디지털 섬유 인쇄용 전사 및 반응성 잉크와 기능성 색소의 품질을 바탕으로 글로벌 매출 확대에 중점을 두고 유럽 및 북남미 시장의 매출 신장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양한 소재에 적용 가능한 UV 잉크를 개발 완료하여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런칭, 지속적인 사업확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유기재료 사업은 기존 LCD, OLED 등 디스플레이용 소재 사업에 더하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용 소재 시장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하는 중국 시장의 진출 확대를 위해 현지 최대 메이커 및 당사 고객사의 현황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고객사와의 관계 형성 및 제품 promotion 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가격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술 개발과 제조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컬러필터용 염료의 경우 당사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 최초로 안료타입 밀베이스에 염료를 혼합한 하이브리드형 컬러PR의 염료를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기존 컬러PR 대비 휘도 및 색재현율 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보유한 염료입니다. LCD패널 수요가 감소하고 OLED패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국 패널시장의 성장으로 중국향 컬러PR의 염료 적용을 위해 promoti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폴더블 패널용 CPI필름의 핵심 소재인 monomer의 경우 독자적 합성 방법을 이용하여 생산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폴더블 패널에 사용되는 CPI필름는 여러 monomer가 필요하며 현재 일본, 중국 업체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당사는 금년보다는 21~22년 폴더블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독자적 제품 개발과 더불어 시장 확보를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감광제 재료는 LCD, OLED, 반도체의 기판 및 박막 위에 도포되어서 감광막을 형성시키는 재료로 노광기에서 나오는 여러 파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재료입니다. 감광제 제품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에서 패턴을 형상화하기 위한 resist제품에 사용됩니다. 당사는 PAC의 세계 3대 메이커 중 하나이며 PAC(Photo Active Compound)을 포함하여 PAC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직접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OLED패널 제조 핵심 소재인 발광층(EML)과 공통층(HTL, EML등) 소재를 생산, 판매 중입니다. OLED TV 및 중소형 OLED신규 모델용 소재 개발 역시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발광층과 공통층 외 OLED편광 필름에 사용되는 기능성 재료 또한 OLED TV 생산량 증가에 맞춰 생산, 공급 중에 있습니다.
반도체 폴리머는 반도체 Resist인 I-Line resist, KrF resist, ArF resist, BARC, PAG등에 사용되는 핵심 재료입니다. 당사는 노광 에너지에(I-line, KrF, ArF) 따른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폴리머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고객사들의 여러 특수한 성능 요구 사항을 만족하기 위해서 신뢰성이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 개발 및 안정적 생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2) 화학부문 영업개황 : : ㈜제이엠씨
현재 사카린 시장은 고품질 시장과 저품질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당사는 고품질 사카린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독점하고 있는 고품질 시장에서 안정적인 판매를 지속해오고 있는 바, 당사의 연간 사카린 생산량은 크게 등락하지 않고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카린 제조공정 중 축적된 공정관련 노하우(know-how)는 1급 대외비로 취급할 만큼, 전세계에서 유일무이한 당사만의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정 개선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개발로 전세계 최고급 사카린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BCMB는 국내에서는 당사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는 3~4개의 업체가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EMC에 부합하는 품질을 생산하는 업체는 당사와 중국의 1개 업체뿐이며, 나머지 업체들이 생산하는 BCMB는 모두 형광증백제 제조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정부의 환경규제 강화로 중국업체의 생산원가가 계속 상승을 하고 있는 반면에 당사는 오히려 생산능력을 크게 늘림으로써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당사의 BCMB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시장 지배력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황산가리 거래업체들(비료생산업체)과는 직접적인 경쟁관계가 아니라는 부분을 강조하여 왔으며, 그 결과 국내 비료업체들과 장기간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출판매는 일본 수출과 기타지역 수출로 나눌 수 있으며, 일본을 제외한 기타 지역은 국내 수출대리점을 통해 동남아, 인도, 호주 및 중동 지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Sulfo 제품의 경우, 중국 제품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품질 수준을 강조하여 고품질 위주 시장인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국가에 대한 집중 마케팅 전략으로 대응하였습니다. 특히, 품질 측면에서는 최근3년간 연간Claim(반품율) 0%에 이르도록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중국 제품과 차별화 하였으며, 중국 제품의 저가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대규모 수요처에 대해서는 기존 중간상 판매를 지양하고 직거래방식으로 전환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