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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화솔루션 - 니콜라 상장의 진정한 수혜주
    카테고리 없음 2020. 6. 10.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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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 한화솔루션 주가 초반 급등, 투자한 미국 수소업체 나스닥 상장

    한화, 한화솔루션 주가가 장 초반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한화 계열사에서 투자한 미국 수소트럭업체 니콜라가 나스닥시장에 상장했다.한화솔루션 로고.9일 오전 9시43분 기준 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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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보고서 같이 읽기!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원료부문 
    -  한화솔루션(주) 케미칼부문, 한화케미칼오버시즈홀딩스(주), Hanwha Chemical (Ningbo) Co.,Ltd. 등

    (산업의 특성)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설비투자가 소요되는 기술집약형 장치산업이자, 일반 생활용품부터 전기, 건설 산업 등에 직접 및 간접적으로 원료를 제공하는 기초 소재 산업입니다. 아울러 제조원가의 60~80%를 원료비(납사, 에틸렌)가 차지하는 유가변동에 매우 민감한 산업이며, 세계 경기 및 수급상황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기순환형 산업입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석유화학제품으로는PE, PVC, CA, TDI 등 범용제품 이외에도 친환경 가소제인 에코데치(ECO-DEHCH), 산업용 접착제인 수첨석유수지, 고굴절 렌즈에 사용되는 고순도 XDI 등 독자 개발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상업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닝보에 설립된 해외법인인 Hanwha Chemical (Ningbo) Co.,Ltd에서는 에틸렌법 PVC Resin을 주 제품으로 생산하여 중국 PVC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사우디에 한화케미칼오버시즈홀딩스㈜가 투자한 IPC, GACI합작사에서는 EVA/LDPE 및 전선용 복합수지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 PE사업 특성과 동일하
    며, 타 산업에서 원료로 사용되는 소재 생산 사업으로 세계 경쟁 성장과 동일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PC의 경우 중국의 EVA 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GACI는 사우디를 비롯한 중동 시장의 전선복합수지 수요 회복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 됩니다.
    2014년 상업생산한 폴리실리콘은 제품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전기요금, 인건비 등 원가구조 고려 시 중국의 저가 원료지역 내 경쟁사 대비 원가경쟁력 열위로 지속 가능한 사업 영위가 불가할 것으로 예상해 사업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석유화학산업은 세계 경기 및 수급 상황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기 순환형 산업으로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세계 경제와 더불어 향후에도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석유화학산업은 건설, 자동차 등의 기간산업뿐만 아니라 의류 등의 생활용품의 주요 원료로 사용되고 있어 경기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국제유가 및 국내, 세계 경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에틸렌을 원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타 석유화학 제품보다는 원유가 차지하는 비율이 적어 유가 변동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은 덜 받고 있으며, 일정 물량을 수출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및 아시아 시장의 경제 성장, 중동의 신규 Plant 건설 등에 의해 시장 상황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당사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의 국내외 시장여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PE제품 글로벌 시황은 '19년 4분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미국내수 경기 하락 및 중국수요 위축, 중국의 PE 수요가 단기적으로 감소하는 등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원료가격도 하락함에 따라 스프레드는 유지중에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PE 수요성장률이 견조하고, 수요 성장세가 북미지역 신증설 PE공급 물량을 상회하며 PE 시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PVC 제품은 1분기 인도 가공업체 수요 개선. 미국 주요 PVC 업체의 저가제품 인도에 제한적 유입, 중국의 높은 내수가격 유지와 대만 FPC PVC 3월 정기보수로PVC가격  상승세를 예상했으나, 코로나 19로 인한 중국 lock down으로 수요가 감소해 3월부터 점진적으로 국제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2분기는 팬데믹 확산으로 주요 수입국 lock down 및 수요 축소로 가격 경쟁 심화가 예상되고 주요 Maker 공급조절 없을 시 국제가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CA 가성소다 제품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 및 Downstream 저율 가동으로 주요 Maker의 가성소다 재고 상승 및 Spot 물량 출회 되며 국제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재고 부담으로 인한 각국 주요 CA제조사의 가동률 하향 조정 및 실적 악화 타개를 위한 내수가 하락 방어 시도 등을 통해 하방 압력을 일부 해소하였으나, 동남아 등 주요 수입 시장의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Lockdown 확대로 수요 개선 난망한 가운데 국제가 반등은 제한적입니다. 국내 시장 역시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위축 및 불확실성 증가, 국제가 약세 지속으로 가성소다 내수 가격 하방 압력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극적 영업을 통한 국내 고객과의 Partnership 확보 및 고객가치 실현을 통해 내수 가격 안정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EDC 제품 또한 코로나 영향에 따른 제한적 거래로 인해 Maker 판매 부담 증가하며 국제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동산 EDC의 수출 Outlet 상실로 아시아 향 EDC 저가 판매 시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제가 추가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VCM의 경우 정기보수 집중에 따른 수급 Tight로 비교적 견조한 시황을 유지하였으나, 코로나 영향에 따른 PVC 가격 약세로 VCM 국제가 역시 약세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주 소비 시장인 인도의 Lockdown 및 수요 감소로 VCM 수출 Maker 가동률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TDI 제품은 '20년 1분기 TDI 수요는 코로나 19 영향에 따른 Global 경기 침체 영향으로 부진하였으며, 공급은 일부 Maker의 Trouble 영향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나, 수요부진 영향으로 약세시황 지속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제품 생산성 증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판매지역 다변화, 신제품 개발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향후 수급 불균형 해소 여부에 따라 TDI 가격은 변동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점유율)
    당사 주요제품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으며 주요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은 추정이 곤란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품목제47기 1분기제46기제45기LDPE(EVA 포함)38%40%44%PVC49%49%49%가성소다52%52%52%TDI50%50%
    53%
    ※ 상기 내용은 당사 추정치 입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는 제품의 품질, 가격 및 원가경쟁력, 적기공급 가능여부, 기술지원 서비스, 물류시설 확보를 통한 공급의 안정성 등의 요인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당사에서는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석유화학 산업의 특성상 Vinyl Chain의 수직계열화 생산 설비의 보유는 한화솔루션(주) 케미칼부문의 강점입니다. 아울러 오랜 기간 축적된 생산공정 운영상의 노하우와 운전경험, 그리고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형성된 고객과의 유대관계 역시 한화솔루션(주)의 자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원료 공급이 가능하도록 수직 계열화를 구축하여 우수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및 원가 혁신 활동을 통해 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물류 설비가 갖추어진 부두는 수심이 깊어 경쟁국인 일본, 중국에 비하여 보다 큰 규모의 선박의 입ㆍ출항이 가능하여 단위 원료/제품 운송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주요 제품의 저장능력 확충을 통해 물류 경쟁력의 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2) 가공부문
    - 한화솔루션(주) 첨단소재부문, 한화글로벌에셋㈜, 한화컴파운드, Hanwha Azdel Inc., Hanwha Advanced Materials America LLC, Hanwha Advanced Materials Holdings USA LLC 등

    (산업의 특성)
    한화솔루션(주) 첨단소재부문 등 가공부문은 자동차부품소재, 산업용소재를 주요 제품으로 하는 경량복합소재와 전자소재, 태양광소재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고기능성소재로 구성되어 있는 플라스틱 가공기업입니다. 플라스틱 가공산업은 PP, PVC, EVA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며 안료, 안정제, 가소제 등의 첨가제를 특수배합 후 Calender나 압출기, Press 등의 설비를 이용하여 관련 소재와 부품 등을 제조하는 산업입니다. 가공부문은 자동차산업의 경량화 요구에 따른 경량화소재 및 강화 플라스틱 신소재, 건축/자동차/전자 부품소재의 가공원료,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스마트기기 시장에 부합하는 스마트기기 기초 소재, 신재생에너지로 급성장하고 있는 태양광 관련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자동차, 휴대폰 및 태양광 산업 등 전방산업의 경기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업 현황)
    □ 경량복합소재 : 자동차산업의 경우 연비규제에 따른 차량 경량화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감성품질 증대, 부품 고급화 및 전자화의 일환으로 NVH(소음,진동) 소재와 전열/전기전도성 소재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향후 빠른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초경량/고강도 부품소재에 특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당사 가공부문은 다양한 경량화 부품소재들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 현지 생산체계를 구축하여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산업용소재는 친환경/고품질/고물성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당사 가공부문은 건축/전자/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축적된 기술을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기초소재를 개발하여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 고기능성소재 : 전자소재의 주타겟인 휴대폰 시장은 국내 휴대폰기업이 프리미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보급형 스마트폰, 태블릿PC를 꾸준히 출시하며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기기의 성장세속에 중대형기기(노트북, 컨버터블 PC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전자소재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태양광 시장은 미국 및 영국 그리고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급부상한 중국 시장은 최근 발표된 중국의 Distributed Power system 시장에 대한 지원책에 의해 판매량 증대가 기대되며, 이러한 태양광 에너지시장 확대로 태양광소재 산업은 지속적 확대 및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한화솔루션(주) 첨단소재부문 등 가공부문 소재사업의 수요는 개별 산업수요의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경량복합소재는 자동차 설계 시 적용 여부가 결정되며, 신규 모델 출고 후 자동차 판매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자소재는 휴대폰 설계 시 적용된 품목이 시장에서 얼마나 판매되는가에 따라 변동됩니다. 태양광소재 또한 신규 모듈 개발 시 적용 여부가 결정되며, 신제품 출시 후 모듈의 판매량에 따라 변동됩니다.

    (경쟁상황)
    사업부문
    주요제품
    경쟁업체
    경쟁력결정요인
    당사 강점
    경량복합소재
    GMT
    해외업체
    경량화
     품질
     가격경쟁력
    경량화
     품질
    고기능성소재
    FCCL
    이녹스
    품질
     가격경쟁력
     Technical Service
    품질
    EVA Sheet
    해외업체
    품질
     가격경쟁력
     Technical Service
    가격경쟁력

    (시장점유율 추이)
    제품명
    2020년 1분기2019년2018년
    GMT
    70%70%70%
    FCCL
    42%42%42%
    EVA Sheet
    6%6%6%
    - 상기 내용은 회사 추정치입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한화솔루션(주) 첨단소재부문 등 가공부문의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는 제품의 품질, 경량화, 가격경쟁력, Technical Service 등의 요인이 있으며, 이를 위해 당사에서는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유통부문
    - (주)한화갤러리아, (주)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산업의 특성)
    백화점은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품질 상품을 현대화된 편리한 쇼핑시설에서 차별화된 최고의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며, 첨단 유행을 선도하고 패션 트랜드를 주도하는 대표적인 유통산업입니다.
    또한, 백화점은 단순히 상품만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 공연, 전시, 극장, 문화강좌 등과 같은 문화의 제공까지 다채로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 생활문화의 전당으로서 지역사회 문화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백화점 산업은 자산 효과(부동산 가치 상승) 등 외부요인과 명품 및 가전 수요 증가, 외국인 매출 회복 등에 힘입어 '19년 1.3%[통계청 소매업태별 판매액 (추정) 기준]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전반적인 생활수준 향상, 디자인 및 스타일 중심 소비 확산, 경험중심 쇼핑패턴 증가 등 트렌드 변화는 백화점 영역의 소비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백화점 업계는 프리미엄 브랜드 유치, 체험형 테넌트 확대, 자사의 강점과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컨텐츠/인프라를 보다 차별화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 증대를 위해 지점 리뉴얼 및 매장면적을 확대하고, 쇼핑공간을 개선 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강화, 유통채널 다변화 등 쇼핑 트렌드 변화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백화점 업계는 안정적 수요확보와 외형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백화점 업태는 실물경기, 경제변동에 따른 가계소득 상황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이 취급하는 패션의류 및 잡화 등의 상품군은 소비자 취향에 따라 구매 변동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변동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정고객에 대한 Target Marketing활동을 집중적으로 진행하며,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퀄리티 있는 브랜드 도입과 상품 아이템 다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합리적 소비를 원하는 새로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온라인몰, 면세사업 등 채널 다변화를 통해 사업의 변동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경쟁요소)
    백화점은 출점 시 적정한 입지확보와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며, 이와 더불어 인지도 있는 브랜드 유치가 요구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 쇼핑의 성장으로 온/오프라인 유통업태 간 경쟁관계는 심화되고 있으며, 상품/서비스 수준이 높지 않은 지방 중소형 백화점 경우 상대적으로 영향도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응하여 백화점 업계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의 쇼핑 니즈 충족을 위한 명품 브랜드 확대, 맛집 유치에 집중하고, 경험 만족도 증대를 위한 다양한 문화 마케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정고객 확보 및 유지를 위해 타업계와 차별화된 Target Marketing 및 접객 서비스 강화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구       분
    2020년 1분기
    2019년
    2018년
    시장점유율(%)
    7.36.16.5
    ※ 자료출처: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상의 백화점 경상판매액 기준
    ※ 매출은 총매출 기준으로 재계산함(수수료 매장 및 임대 매장 매출 포함)

    (회사의 경쟁력)
    갤러리아는 대외 변동성에 대응하여 사업구조 개편과 강도 높은 비용 축소등 내실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MD 및 고객경험 차별화를 통한 안정적인 고객 유지 및 확보에 중점을 두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품관은 전면적인 MD재구성과 선도브랜드 유치를 통해 독보적인 MD차별화를 보다 강화하고, 다년간 축적된 프리미엄 역량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컨텐츠 전개를 통해 변화된 모습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명품관 이외 사업장은 상권내 견실한 성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패션변화에 발맞춘 브랜드 보강, 트렌드에 부합하는 F&B/Tenant 도입 등 고객경험 만족에 집중하여 상권내 입지를 보다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년 3월에는 경기 남부 핵심 상권인 광교지역에 신규점을 오픈하였으며, 서울 한남동 최고급 주거시설 內 F&B 및 Lifestyle 콘텐츠 기반의 도심형 복합 플랫폼인 Gourmet494를 오픈하여 갤러리아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권 최고 수준의 MD, 콘텐츠, 차별화된 고객 시설을 구현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백화점(타임월드)은 안정적 수요 증가로 업황 대비 양호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명품 확대, 프리미엄 식품관 오픈, 업계 최초 백화점 외부 VIP공간인 메종갤러리아를 오픈하였으며, 이외 다방면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4) 태양광 부문
    - 한화솔루션(주) 태양광 부문, Hanwha Q CELLS USA, Inc., Hanwha Q CELLS Americas Holdings Corp., Hanwha Q CELLS Australia Holdings Pty. Ltd.,  Hanwha Q CELLS Co., Ltd., Hanwha Q CELLS GmbH, Hanwha Q CELLS Malaysia Sdn. Bhd., Hanwha SolarOne Investment Holding Ltd., Hanwha Q CELLS Hong Kong Limited, Hanwha Q CELLS(Qidong) Co., Ltd., Hanwha Q CELLS America Inc.,[M2] Hanwha Q CELLS Technology Co., Ltd., Hanwha Q CELLS(Nantong) Co., Ltd., Hanwha Q CELLS Investment Co., Ltd.  등

    ※ 舊 한화케미칼(주)은 한화첨단소재(주)의 유상 증자에 참여하였으며 (공시일자 2018년 9월 11일), 한화첨단소재(주)는 해당 대금의 일부를 한화큐셀코리아(주)를 흡수 합병하는 데 합병교부금으로 지급하였습니다 (합병등기일 2018년 11월 1일). 당시 합병으로 한화큐셀코리아(주)는 소멸하였으며, 존속 법인인 한화첨단소재(주)는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주)로 사명변경 하였습니다.

    ※ 2019년 1월 16일, Hanwha Q CELLS Co., Ltd.(한화큐셀)은 나스닥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를 완료하며 Hanwha Solar Holdings Co., Ltd.(한화솔라홀딩스)에 의해 흡수 합병되었습니다. 상장 폐지 목적은 한화큐셀의 나스닥 상장 유지 필요성 감소에 따른 태양광 사업 경영 효율성 제고였습니다. 존속 법인 한화솔라홀딩스는 Hanwha Q CELLS Co., Ltd.(한화큐셀)로 사명변경 하였습니다.

    ※ 2020년 1월 경영효율성 제고 및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舊 한화케미칼은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분할신설법인)를 흡수합병하고 한화솔루션(주)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한화큐셀(Hanwha Q CELLS Co., Ltd.) 및 한화글로벌에셋(주)은 각각 한화솔루션(주)의 태양광 자회사이며, 양사 합하여 2019년 말 Nameplate Capacity 기준 셀 9.0GW와 모듈 10.7GW의 생산규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5년2월 구 한화솔라원(Hanwha SolarOne Co., Ltd.)과 한화큐셀인베스트먼트(Hanwha Q CELLS Investment Co., Ltd.)가 통합하여 자체 셀 생산규모 기준 업계 최고 수준의 통합법인인 한화큐셀(Hanwha Q CELLS Co., Ltd.)이 출범되었습니다. 한화큐셀의 자회사로는 태양광 관련 제품을 제조/판매(Hanwha Q CELLS(Qidong) Co., Ltd., Hanwha Q CELLS Malaysia Sdn. Bhd) 및 지역별 태양광 관련 제품 판매 거점(Hanwha Q CELLS America Inc., Hanwha Q CELLS GmbH., Hanwha Q CELLS Australia Pty Ltd. 등)인 종속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독일에 위치한 Hanwha Q CELLS GmbH는 유럽 지역 등 모듈 판매 및 다운스트림 사업 외에도 Q CELLS 태양광 제품 기술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 수요는 2018년 16,200TWh 수준에서 2050년 약 62% 증가한 42,400TWh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BloombergNEF, New Energy Outlook 2019). 신재생 에너지원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OECD 국가 뿐 아니라 신흥시장의 신재생 에너지원으로의 태양광 발전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태양전지와 모듈에 대한 수요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Bloomberg NEF의 2020년 1분기 시장 전망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태양광 시장은 2020년~2022년 연평균 5%대까지의 견고한 성장세가 전망되며, 2050년 누적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은 7.6TW에 도달하여 글로벌 에너지 믹스 중 2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19년~2050년 중 태양광 산업향 신규 투자 규모는 약 U$ 4.2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대표적인 글로벌 신성장 산업 중 하나인 태양광 산업은 글로벌 금융환경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아직까지 정부 보조금과 같은 산업 육성 정책 영향을 받는 특성 상, 세계 경기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2017년 비교적 안정세를 보인 모듈 단가는 2018년 5월 31일 발표된 중국 정부의 보조금 삭감 정책에 따라 급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 속에서도 태양광 모듈 제조사는 Tier-1업체 중심의 지속적인 기술력 향상 및 생산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모듈 출력 증가와 생산원가 절감, 발전소 시스템 설치 총원가 절감 등으로 기존 에너지원 대비 태양광 에너지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태양광 산업은 Sun Belt 지역 국가를 중심으로 정부의 보조금 지원 없이도, 기존 에너지원 대비 경제성 및 경쟁력이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파리 기후 협약 등 기후 및 환경에 대한 친환경 에너지 육성 정책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매크로 환경아래, 규모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제조원가 경쟁력 보유 업체, 그리고 조직 운영 효율성 확보여부가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한화솔루션(주) 태양광부문과 자회사인 한화큐셀 및 한화글로벌에셋(주)를 통해 태양광 사업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한화솔루션(주) 태양광부문은 舊 독일 Q CELLS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 브랜드 이미지 등으로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겅쟁사 대비 높은 수준의 출력 및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므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말레이시아, 한국, 미국 등 다각화된 생산 거점을 보유 함으로써, 미국 반덤핑 관세 부과 등 급변하는 정부 정책 및 시장 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 가능합니다.

    5) 기타부문
    - (주)한화도시개발, 엔에이치엘개발(주), (주)아산테크노밸리, (주)서산테크노밸리, (주)에이치밸리, (주)김해테크노밸리, Hanwha International LLC, Universal Bearings LLC, Hanwha Holdings(USA) Inc., 등 한화도시개발은 지주회사로 부동산 개발사업(서산테크노밸리, 아산테크노밸리, (주)에이치밸리, 김해테크노밸리, 경기용인테크노밸리) 자회사로 가지고 있습니다.
    미주지역에는 부동산 개발 및 분양 사업(Hanwha America Development LLC), 석유화학제품 수입/판매, 원부자재 및 기자재 공급(Hanwha International LLC), 자동차 트랜스미션 부품인 Needle Roller Bearings 생산 및 판매(Universal Bearings LLC), 미국 내 법인 통합관리 및 신규사업 발굴(Hanwha Holdings (USA), Inc.) 등을 담당하는 종속회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부동산 개발사업은 장기간을 필요로 하는 사업으로 대규모 자금과 광범위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며 사업추진 프로세스상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부지매입비용을 비롯하여 공사비용, 마케팅 비용 등이 요구됩니다. 개발사업은 시기와 전략이 중요한데 분양률은 경기변동과 정부정책 등 외부적인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작용하므로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를 고려하여 적정한 분양시점을 정하는 것이 사업성패의 핵심요소로 작용합니다. 

    (회사의 경쟁력)
    부동산업을 하는 자회사(아산테크노밸리 등)는 개발 사업 성공 노하우를 보유한 우수 인력을 통해 뛰어난 사업성 검토 및 사업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 기업의 장점인 신속한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통해 부동산 경기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단지 계획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사업 리스크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6) 중요한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 해당사항 없음





    지배구조도 같이 볼까요?

    개인적으로는 한화보다는 한화솔루션이 니콜라의 밸류에이션을 받는게 맞는데, 지배구조 변경 이슈가 함께 부각되면서 한화의 상승세가 더 무서웠던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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