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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비앤지스틸우, 현대비앤지스틸 - 52주 신고가, 이유는?
    카테고리 없음 2020. 6. 8. 01:40

    핫뉴스 같이보기!

    https://nbntv.co.kr/news/view/869209

     

     

     

    현대비앤지스틸우 이름만 들어서는 무슨 회사인지 아시겠나요?

     

     

     

    사업보고서 같이읽기!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당사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산업
    1) 중화학공업의 기초소재산업
    스테인리스 강판을 포함한 특수강산업은 기계장비, 운수장비, 석유화학설비, 발전설비, 산업용공구 등 중화학공업의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산업임.
    2) 자본집약적산업
    스테인리스 강판업은 철강산업의 한 분야로 국가의 산업활동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거액의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임.
    3) 기술집약적산업
    스테인리스 산업은 야금, 기계, 전기, 화학 등의 종합기술을 필요로 하여 제품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장기간의 기술개발 및 축적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임.
    4) 소량다품종 산업
    스테인리스 제품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현재 개발 실용화된 강종만도 수백종에 달할정도로 다품종, 다규격, 소량 수요형태를 지님.
    5) 수요산업의 집중도가 낮은 산업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수요산업은 조립금속, 일반기계, 전기기기, 운송장비산업 등 여러 산업에 걸쳐 투입되고 있어 수요산업의 집중도가 낮은 산업임.

    □ 자동차부품 산업
    자동차부품 산업은 자동차의 근간이 되는 사업으로 자동차 제조시 소요되는 수만여 개의 부품을 제조/생산하는 산업활동 전체를 말함.
    1)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부품 산업은 고도의 설계, 가공기술 및 품질 관리능력이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부품의 성능에 따라 자동차의 성능 및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술집약적 산업임.
    2) 계열화된 시장구조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기업을 모기업으로 하여 1차 및 2차 수급기업으로 수평적인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모기업과 계열회사간에 기술, 자금, 인력면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3) 전후방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큼
    전방산업인 완성차 시장 상황과 후방산업인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산업과 연관효과가 높고 여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산업임.

    나. 산업의 성장성
    □ 스테인리스 산업
      최근 국내 스테인리스 시장은 자동차, 건설, 가전 등 주요 수요산업의 부진으로 시장은 상황은 다소 주춤한 모습입니다. 특히 2020년 1분기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 여파로 내수 시장 전체 판매량은 17만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한국철강협회) 공급측면에선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스테인리스 생산 설비 확충에 따른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하고 있습니다. 불리한 시장상황 속에서도, 주요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발맞추어 스테인리스 수요 또한 다양한 강종, 고급표면, 친환경적 소재 등 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자동차부품 산업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20년 1분기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81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5만대 감소하였습니다.(자동차 산업 협회) 하지만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수소차,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로의 패러다임이 변화에따라 친환경 자동차 부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 스테인리스 산업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조립금속, 일반기계, 전기기기, 운송장비산업 등을 포함한 조선 및 건설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동절기보다는 하절기에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 자동차부품 산업
     자동차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시장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위주의 시장에서 수소차, 전기차등의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 스테인리스 산업
    2020년 1분기 스테인리스 시장은 코로나 19로 주요 수요산업의 생산 차질 및 수요 부진에 따른 침체에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약 12% 감소(한국철강협회)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분기 역시 코로나 19의 전세계적 확산에 시장 침체는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세계 각국 정부는 금리인하, 소득보조 등 적극적 경기 부양책으로 코로나19에 의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있습니다.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는 스테인리스 산업도 경기부양책의 효과성에 따라 앞으로의 시황이 변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침체에 빠진 외부환경속에서도, 신규 아이템 제안 및 기존 거래처향 판촉 강화를 바탕으로 판매회복에 주력하고, 전사적 경비 절감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경영활동을 이어 나갈 것 입니다.

    □ 자동차부품 산업
    자동차부품 산업은 완성차 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2020년 1분기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33만대로 전년 대비 전년비 약 8% 감소하였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 협회) 2분기 역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의 부진은 이어질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 수소차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관련 부품 산업 수요는 지속할것으로 판단합니다. 당사 또한 관련 시장 흐름에 발맞추어 친환경 중자 생산 공장 준공 등 관련 수요를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 경쟁상황
    □ 스테인리스 산업
    스테인리스 사업의 경쟁력은 가격과 품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시장내 치열한 가격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와 품질/서비스 개선을 통한 차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첫째, 가격경쟁력 확보 및 안정적 물량 확보를 위해 국내뿐만아닌 중국, 일본 등 해외 다양한 원재사에서 원재를 매입함으로써 제품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재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품질 경쟁력을 확보를 위해 압연설비, 광휘소둔설비 등 주요 설비에 대한 생산합리화를 기반으로 한 공정 개선을 통해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고객지향적인 영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표면/품질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고객사의 Lock-in 강화와 신규 거래처 발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부품 산업
    세계 자동차부품 기업들은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기술력의 전문화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대형화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자동차산업 세계 4강 진입을 목표로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역량 개발과 비용절감을 위한 업체간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부품산업은 주요 수요처인 완성차업체에 대한 영업의존도가 높은 산업으로 완성차업체에 대한 안정적인 납품물량 확보와 신차 개발에 따른 공급기반 확장이 주요 과제입니다. 당사는 제품 개발 단계부터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향후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친환경 자동차부품 개발에 주력하기 위해 당진공장에서는 친환경 공법을 통해 사형 중자를 
    생산 판매 하여 시장흐름에 발맞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바.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톤,%)

    구분 제55기 1분기 제54기 제53기
    수  량 점 유 율 수  량 점 유 율 수  량 점 유 율
    당    사 42,205 24.33% 185,977 24.77% 192,810 25.42%
    기    타 131,245 75.67% 564,964 75.23% 565,603 74.58%
    합    계 173,450 100.00% 750,941 100.00% 758,413 100.00%

    ※ 상기 자료는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의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기준임.
    ※ 상기자료 중 당사의 자료는 임가공 및 부산물은 제외된 수량임.
    ※ 상기 자료는 내수 시장 점유율임.

    사.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매출액(비율)
    스테인리스 강판 제품 스테인리스 강판 133,143(78.39%)
    상품 28,466(16.76%)
    가공수입 319(0.19%)
    기 타 제품 등 자동차 부품 등 7,911(4.66%)
    합 계 169,839(100.00%)

    ※ 당사는 기타 부문의 규모가 경미하여 각 사업의 부문별 자산, 부채, 영업이익을 분류하고 있지 않습니다.
    ※ 기타 요약 재무현황은 "III. 재무에 관한 사항" "가. 요약연결재무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 재무현황은 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재무제표 기준임.

     

     


    스테인리스 강판 제조 회사로, 비철금속 테마에 속하는 회사입니다.

     

    미중무역분쟁에 따라 희토류 테마도 오르고 있고,

     

    철강, 비철강 등 다양한 굴뚝산업에서 순환매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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